
수고랩, ‘AI 시대의 리더’ 발굴 위한 체계적 채용 시스템 운영
주식회사 수고랩(SUGOLAB)이 AI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를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체계적인 채용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금번 채용시스템은 기존의 단순한 인재 선발을 넘어, 채용과정을 하나의 핵심 자산으로 정의하고 제도적·법적 보호를 병행함으로써 공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구체적으로 수고랩의 채용 시스템은 지원자 평가 기준, 전형 단계 구성, 실무시험 가이드, 인터뷰 구조 등 모든 과정을 문서화해 관리한다. 이들 문서는 저작권 등록을 통해 법적 보호를 받고 있으며, 유사 시스템의 무단 복제나 모방에 대응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된다. 또한 시험에 활용되는 아트넥스 외 디자인 화면들도 저작권등록 이후 시험지로 활용되어 저작물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실무시험과 면접에서 활용되는 평가 기준과 점수 산정 방식, 내부 판단 로직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는 영업비밀로 관리된다. 수고랩은 내부 관계자와 협력 인력 전원과 비밀유지계약(NDA)을 체결하고, 접근 권한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평가 알고리즘을 보호하고 있다. 이는 채용의 공정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시스템 경쟁력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다.
AI를 활용한 자동화와 데이터 기반 판단 구조 역시 수고랩 채용 시스템의 핵심이다. AI 기반 실무시험 운영 방식, 지원자 행동과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세스, 교육·평가·선발로 이어지는 자동화 구조 등 기술적 요소는 특허 출원을 통해 보호되고 있다. 이를 통해 경쟁사의 단순 모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기술 우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https://www.sugolab.kr/recruit)
또한 온라인 설문, 실무시험, 인터뷰로 이어지는 채용 과정의 UI·UX 흐름 역시 수고랩의 중요한 자산으로 평가된다. Notion과 웹 기반으로 구현된 전형 단계 구조와 화면 구성, 사용자 동선은 디자인권 등록을 통해 보호 가능하도록 관리되고 있다. 이는 지원자 경험의 일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선택이라는 것이 업체 설명이다.
수고랩 측 관계자는 “채용과정 자체를 지원자가 자신의 성장 가능성을 증명하고 피드백을 통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해 기업의 철학과 기술력이 집약됐고 그만큼 엄격한 보호와 관리 아래 운영한다”며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라, AI 시대에 필요한 리더가 자라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